by-nc-sa     개발자, DBA가 함께 만들어가는 구루비 지식창고!

엔터티 도출 원칙




엔터티 도출 원칙

엔터티는 데이터의 성격, 본질, 주제에 따른 정체성이 분명해야 한다.

데이터 정체성

성격이 명확하게 도출된 엔터티는 다른 성격의 데이터를 관리해야 할 때 확장이 용이하다.

데이터의 성격에 부합도도록 엔터티를 정의하는 것이 엔터티 도출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엔터티 무결성

주식별자가 존재하도록 엔터티를 도출하는 것은 엔터티 무결성을 지키기 위한 근본적인 원칙이다.

엔터티 유일성

엔터티는 전사적으로 유일하도록 통합해 관리하는 것이바람직하다.

전체 모델에서 하나의 주제는 하나의 엔터티에서만 식별되어야 한다.

데이터 혼용 배제

한 엔터티에서 서로 다른 성격의 데이터를 혼용해서는 안된다.

중복, 추출속성도 목적에 합당하다면 사용할 수 있으나, 분명히 인지하고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타 엔터티와 관계 존재

표현상의 약속을 제외하고, 다른 엔터티와 관계가 존재하지 않으면 그 엔터티의 성격에 대해 다시 살펴봐야 한다.

기준데이터를 관리하는 일부 엔터티와 집계 엔터티를 제외하고 타 엔터티와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프로세스 도출 지양

데이터 모델에는 순서가 없다. 물론 데이터의 생성순서가 명확한 엔터티들도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프로세스나 시간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결과로서 데이터가 존재한다.

프로세스에 따라 엔터티가 별도로 도출되면 프로세스의 변화에 따라 엔터티 관계가 바뀌므로 유연하지 않은 모델이 된다.

화면 도출 지양

화면에 따라 도출된 엔터티는 정규화과정을 무시한 엔터티가 되며, 데이터 중복이 발생할 수 있어 정체성이 불명확한 엔터티가 되므로 지양해야 한다.

가능한 원천 데이터를 사용해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성능상 문제가 되면, 최소한의 요약 엔터티를 통해 많은 요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데이터 관리 요건

데이터로 관리할 필요가 있어야 엔터티로 도출하는 것은 기본적인 원칙이다.

문서정보

Enter labels to add to this page:
Please wait 
Looking for a label? Just start ty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