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Source


h2. 01.소리를 잡아내는 마이크
- 마이크는 '소리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주는 장치' 이다.
- 150년 남짓한 시간동안 다양한 목적을 위한 마이크가 발명 됨
- 마이크가 처음 발명된 것은 1876년
- 가청 주파수 대역뿐만 아니라 초음파의 수음이나 진동을 감지하여 소리로 바꾸어주는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마이크가 사용되고 있음

h4. 주파수 응답 (Frequency Response)
- 마이크를 통과하면서 주파수에 따라 어떻게 그 크기가 변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 원하는 주파수 대역에서는 평탄한 응답을 갖고, 원하지 않는 대역에서는 오히려 낮은 응답을 갖는 마이크를 적절하게 상황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 중요

h4. 감도(Sensitivity)

- 마이크가 똑같은 크기의 소리를 받았을 때, 얼마나 큰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주느냐 하는 특성이다.
- 처음에 마이크에서 신호를 받아들일 때부터 잡음대비 충분한 크기의 소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감도가 낮아서 좋은 점은 없다.
- 리본 마이크와 같이 고유의 독특한 느낌 때문에 낮은 감도의 마이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h4. 방향성
- 심장형 마이크
- 정면에서 나는 소리에 가장 민감, 측면으로 갈수록 민감도가 감소, 반대에서 나는 소리는 전혀 받아들이지 않음
- 노래방 마이크, 야외에서 가수들이 노래 할 때 쓰는 마이크
- 전지향성 마이크
- 어떤 방향에서 오는 소리라도 차별하지 않고 똑같이 전기적 신호로 받아들인다.
- 측정용, 녹음용, 아카펠라 녹음
- 양지향성 마이크
- 8자 모향의 지향성을 가진다.
- 두 명의 목소리를 하나의 마이크로 녹음, 널리 쓰이지 않음



h2. 02.마이크의 작동원리

- 마이크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소리를 전기 신호로 바꿔주는 원리, 마이크의 방향성, 주파수 대역 등이다.

h4. 다이내믹 마이크
- 소리 즉 공기의 떨림이 마이크에 도달하면 그 떨림에 맞추어 마이크의 진동판이 떨리게 된다.
- 이로 인해 진동판에 연결된 코일이 같이 떨리게 된다. 그리고 전자기 유도의 원리에 의해 이 떨림에 맞는 전류가 발생한다.
- 코일을 움직이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코일 이동형 마이크(Moving Coil Microphone)라고도 한다.
-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마이크는 대부분 다이내믹 마이크이다.
- 원리상 자석을 이용하기 때문에 외부에 강한 자기장이 있으면 영향을 받는다.


!http://image.gurubee.net/tech/audio/dynamic_microphone.jpg!


h4. 콘덴서 마이크
- 다이내믹 마이크와 유사한 과정을 거친다.
- 코일이 아닌 축전기의 전기 용량 변화를 전기 신호로 바꾸는 차이가 있다.
- 다이내믹 마이크보다 감도가 좋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고품질의 녹음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h4. 카본 마이크
- 탄소가루를 이용해 전기적 저항을 바꾸는 마이크로, 주파수 특성이 좋지 못하여 전화기에 주로 사용된다.

h4. 리본 마이크
- 전자기 유도의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다이내믹 마이크에 포함되기도 한다. 구조적 특성상 방향성은 양지향성을 가진다.

!http://image.gurubee.net/tech/audio/ribbon-mic.jpg!

h2. 03. 마이크 주변기기
- 충격 보호대 : 강한 충격에서부터 미세한 진동까지 다양한 외부의 힘으로부터 마이크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 팝 필터 : 임펄스의 녹음을 사전에 방지하는 장치이다.
- 마이크 위스퍼 : 주로 야외 촬영에서 바람 소리를 걸러내기 위해 쓰인다.

h2. 04. 특별한 용도의 마이크
- 마이크 어레이 : 여러 개의 마이크를 연결한 것으로, 녹음한 신호를 어떻게 후처리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노릴 수 있다.
- 더미헤드 마이크 : 모조 머리로 만들어진 마이크다. 이 마이크를 이용한 녹음방식을 양이녹음 이라고 한다.
- 레이저 마이크 : 몇 킬로미터 떨어진 건물에서도 도청을 할 수 있게 해주며, 레이저를 이용한다.
- 스피커를 마이크로 사용하는 경우